본문 바로가기
육아

유형별 어린이집 종류 및 장 단점과 그에따른 선택기준 각각에 따라 정리해보자

by 하윤파파요 2023. 5. 9.

   안녕하세요 육아를 잘하고 싶은 아빠 하윤파파입니다. 어제는 어버이날을 맞아서 생각지도 못하게 딸아이의 이쁜 카네이션 모습의 사진을 받았는데 새삼 아빠가 되었다는 게 너무나 행복하고 뿌듯해지는 날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걱정 없이 일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어린이집이란 곳에 대해서 한번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어린이집은 거의 대부분의 부부가 보내고 있기 때문에 거의 필수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굳이 맞벌이가 아니더라도 나라에서 지원해 주는 금액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대부분의 부모가 선택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맞벌이 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보냈지만 보내고 나서 얻어지는 도움들과 아이의 성장을 보니 보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단순히 도움의 목적을 넘어서 아이의 성장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는 어린이집 포스팅 지금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어린이집이란?

 어린이집은 간단하게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관을 말합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인 만 6세 미만의 영유아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어린이집  원장은 만 12세까지 연장하여 보육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의 종류

어린이집에는 국공립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 법인-단체등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협동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이 있습니다.

 어린이집 종류에 따른 간단한 설명 및 장단점

 우선 어린이집은 총 7가지의 종류로 나뉘어 있지만 흔히들 가장 많이 알고 있고 선택하게 되는 어린이집의 종류는 국공립, 민간, 가정, 직장어린이집입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이 아마 이 네 가지 어린이집 중에서 선택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나머지 3가지 종류의 어린이집은 간략하게 설명드리고 자주 가게 되는 유형의 4가지 어린이집을 중점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국공립 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설치 및 운영을 하는 어린이집을 말합니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설치된 국공립 어린이집을 법인-단체 또는 개인에게 위탁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장점 : 국공립은 이름에선 주는 신뢰도가 굉장히 높은 선호도 제일의 어린이집입니다.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많은 부모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어린이집으로 그 만족도 또한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나라에서 인건비를 지원해 주기 때문에 다른 어린이집에 비해 비교적 우수한 선생님들이 많고 그에 따른 규모나 시설 또한 제일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는 교구의 퀄리티와 우리 아이들이 먹게 되는 음식과 간식의 퀄리티 또한 높은 수준입니다.

 

단점 : 국공립의 단점은 단점 중에서도 최고로 안 좋은 것인데요. 바로 입소가 힘들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많은 부모들이 1순위로 생각하는 어린이집이기 때문에 그 경쟁률이 만만치가 않은데요.

 

어린이집에서 수용할 수 있는 원생에 한계폭이 너무나 작기 때문에 매년 소수의 어린이들만 국공립 어린이집의 선택을 받게 되고 어쩔 수 없이 다른 어린이집을 보내는 것이 보통의 경우입니다.

 

보통 요즈음의 경우 출산율이 많이 낮아졌지만 거의 모든 어린아이들이 국공립에 몰리고 있기 때문에 경쟁률이 보통 2 자릿수를 훌쩍 뛰어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가능한 어린이집을 선점해 두신 후 예비로 걸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  가정 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은 개인이 가정 또는 그에 준하는 곳에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을 말합니다. 가장 소규모의 어린이집으로 5명에서 최대 20명까지 보육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아파트 내에 보이는 가장 많이 보이는 형태의 어린이 집 중 하나입니다. 0~2세까지의 어린이들을 주로 보육하고 있습니다.

 

장점 : 가장 큰 장점은 접근성입니다. 현대인이 가장 선호하는 거주지인 아파트 내에는 꼭 보이는 가정 어린이집은 너무나 가깝고 쉽게 보낼 수 있다는 접근성이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적은 아이의 원생으로 인해 내 아이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져서 아이의 성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유사시 융통성 있게 조율이 된다는 장점 또한 존재합니다.

 

단점 :  장점에서 나와 있는 소규모 형태로 나오는 집중도가 있다면 소규모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다양한 경험과 넓은 스펙트럼의 질 좋은 교육이 많을 수 없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원장선생님이 담임과 조리사를 겸하게 될 경우 아무래도 아이에 대한 보육 집중도가 또 떨어질 수 있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2세까지만 보낼 수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중간에 옮겨 주시는 것으로 보완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 민간어린이집

 세 번째 민간어린이집은 국공립, 법인, 직장, 가정 또는 협동어린이집이 아닌 어린이집을 말합니다. 개인이나 비영리 법인이 운영하는 어린이집으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어린이집의 형태 중 하나입니다. 21인 ~ 최대 300명까지 보육이 가능합니다.

 

장점 : 가장 많이 보이는 어린이집의 하나로 규모가 크고 어린이집의 입소가 쉽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차량운행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등하원이 편리하기도 합니다. 만 5세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쭈욱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점 : 아무래도 개인이 운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어린이집 사정에 따른 특별활동비가 존재하는데 이 특활비가 다른 곳에 비해 조금 비쌀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운영방식이 어느 것 하나에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운영하는 어린이집마다 다르기 때문에 엄마들이 선택하는데 많은 고민이 필요한 것 또한 단점 중의 하나입니다.

네 번째 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네 번째 직장어린이집은 사업주가 사업장의 근로자를 위하여 단독 또는 공동으로 사업장 내 또는 그에 준하는 인근지역과 사원주택 등 사업장 근로자 밀집거주지역에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을 말합니다.

 

장점 : 가장 큰 장점은 회사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는 곳이기 때문에 예산이 많은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운영비 지원으로 인해 교사들의 인건비나 복지가 좋아서 양질의 교사들이 신청을 하기 때문에 좋은 교사들이 포진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밖에 음식과 간식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질 또한 상대적으로 우수합니다.

 

단점 : 역시나 입소가 어렵습니다. 좋은 어린이집의 종류 중 하나이기 때문에 경쟁률이 다소 존재하고 추첨을 통해서 입소를 기다리셔야 합니다. 또한 회사와 집의 거리가 멀면 멀수록 쉽지 않기 때문에 거리상의 문제로 입소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머지 어린이집으로는

  •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 : 사회복지법인이 설치 운영하는 어린이집
  • 법인 단체등어린이집 : 법인이나 단체등이 설립하여 운영하는 어린이집
  • 협동어린이집 :  보육 영유아를 둔 보호자 11명 또는 그 이상이 보육교직원을 합하여 함께 출자하여 조합을 결성 운영하는 어린이집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어린이집 선택기준, 저는 접근성과 효율입니다. 어린이집을 보내는 가정의 형태가 너무나 다양합니다. 가장 크게는 외벌이와 맞벌이로 나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맞벌이의 경우도 파트타임이나 일반 풀타임 직장이냐에 따라서 혹은 아빠가 주 근로자이냐 엄마가 주 근로자이냐에 따라서도 나뉠 수 있고 시댁이나 친정이 근처에서 도움을 주시는가 아닌가 또한 무시 못하는 고려대상 중 하나입니다. 이 모든 것들을 종합적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저는 접근성과 효율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저 또한 많이는 아니지만 대략 5개 정도의 어린이집을 둘러보았을 때,모든 조건에 부합하는 이상적인 어린이집을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시설과 선생님들의 유무 그리고 아이들의 상태는 대략적으로 비슷합니다. 

 

너무 떨어지는 곳을 제외하고서는 이곳이 낫다는 판단을 내리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맘카페를 통해서 정보를 얻는다 해도 주관적인 생각들이 많이 들어가 있기에 저는 우선적으로 거리를 보았습니다. 다행히 등원은 제가 출근하면서 할 수 있는 상황이었고 하원은 장모님께서 어린이집 근처 1분 거리인 곳에 위치하셔서 어머님도 일을 하시지만 퇴근하시고 딸아이를 하원해 주시고 계십니다.

 

여러 가지 것들이 있지만 저는 이 부분 하나만으로도 만족하고 잘 선택했다고 생각합니다. 집 근처에 국공립 어린이집이 너무나 가깝게 위치하지만 출근길 반대방향과 어머님의 집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걸 판단했을 시 지금 선택한 어린이집이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이것만으로도 접근성과 효율 모두를 잡을 수가 있었습니다. 사실 이외에 선생님이 좋으냐 안 좋으냐 음식 퀄리티가 좋냐 안 좋냐

어린이집의 시스템이 좋냐 안 좋냐는 맘카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극히 주관적이기에 직접 경험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기간 또한 단순히 1~2주일 안에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최소 한 달 내지는 두 달의 시간을 보내고 난 후에 결정할 수 있는 것들이라 우선은 쉽게 보낼 수 있는 곳으로 보내는 것이 저는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고민 잘하셔서 맞는 어린이집을 선택하시고 좋은 어린이집에서 보육하시길 바랍니다. 어린이집의 이동이 어렵고 안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잘 맞지 않는다면 다른 곳으로 이동을 할 수도 있지만 아이가 새로이 시작을 하는데에 있어서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첫 선택을 신중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또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